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성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발달 간 차이, 관계 및 영향력 비교A Comparison of the Differences, Relationships and Impacts between the Self-Concept and Career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ers by gender

Other Titles
A Comparison of the Differences, Relationships and Impacts between the Self-Concept and Career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ers by gender
Authors
김지영서영숙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초등학생; 성; 자아개념; 진로발달; elementary schoolers; gender; self-concept; career development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7, no.1, pp 1 - 22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2989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성에 따른 자아개념과 진로발달 간 차이, 관계,및 영향력을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 259명(남학생 133명과여학생 126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활용한 측정도구는 정종진(1996)의 자아개념검사도구와 안창규․안현의(2006)의 Holland 진로발달 검사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분석하면:(1) 정서적 자아에서 남학생(M=54.857, SD=7.593)이 여학생(M=52.302, SD=8.908)보다 높았다. (2) ① 직업적성평견에서 여학생(M=42.200, SD=5.918)이 남학생(M=37.372, SD=7.600)보다 높았다. ② 자율성에서 남학생(M=36.544, SD=5.544)이여학생(M=35.008, SD=5.118) 보다 높았다. (3) 자아개념은 남학생(r=.175~.761)과여학생(r=.199~.667)의 진로발달과 정적상관관계를 가졌다. (4) ① 학업적 자아는남학생(5.6%~56.3%)과 여학생(8.4%~48.7%)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② 사회적 자아는 남학생(2.6%~5.9%)과 여학생(2.7%~4.3%)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쳤다. ③ 정서적 자아는 남학생(1.9%~37.0%)과 여학생의(11.2%) 진로발달에 영향을미쳤다. ④ 신체적 자아는 남·여학생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의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이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