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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제품의 고객세분화에 관한 연구: 친환경 주방세제를 중심으로A Study on Customer Segmentation of the Green Product: In the Case of Eco-Friendly Dishwashing Detergents

Other Titles
A Study on Customer Segmentation of the Green Product: In the Case of Eco-Friendly Dishwashing Detergents
Authors
박상일김미정
Issue Date
Jan-2011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green product; green consumer; customer segmentation; two-step cluster analysis; eco-friendly dishwashing detergents; 그린제품; 그린소비자 세분화; 2단계 군집분석; 친환경 주부세제
Citation
상품학연구, v.29, no.1, pp 165 - 179
Pages
15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011
DOI
10.36345/kacst.2011.29.1.014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대표적인 그린제품 중 하나인 친환경 주부세제의 고객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그린제품의 구매동기 즉, 자기지향적 구매동기와 사회지향적 구매동기 그리고 환경에 대한 관심을 세분화 기준으로 하여 2단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이질적인 세분집단인 ‘적극적 그린소비자집단’, ‘사회적 웰빙추구집단’, ‘비적극적 그린소비자집단’, ‘개인적 웰빙추구집단’, ‘비그린소비자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그리고 5개의 세분집단들간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고객충성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세분집단별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고, 학문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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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ang Il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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