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세대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기반기술 및 적용에 관한 연구Fundamental study on the technology and appli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Digital Textbook

Other Titles
Fundamental study on the technology and applic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Digital Textbook
Authors
손원성한재협최진용서종훈한탁돈최윤철임순범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digital books; augmented reality; sketch; digital books; augmented reality; sketch; 디지털교과서; 증강현실; 스케치 인터페이스; 디지털 잉크
Citation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v.14, no.2, pp 165 - 173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65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470
ISSN
1229-3245
Abstract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은 연구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컨텐츠 활용 및 연구사례 등을 도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온라인 학습콘텐츠와 유사한 상호작용 및 교수학습 모델을 제공하며 특히 태블릿 기반 콘텐츠의 학습효과 및 탐구능력 등과 같은 연구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태블릿 기반의 차세대 디지털교과서를 위한 교수학습 모델을 제안하며 특히 디지털 잉크 기반의 스케치 인터페이스 및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상호작용 모델을 설계하였다. 제안된 연구기법은 학습콘텐츠로 구현되었으며 이를 통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 및 학습몰입감의 효과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미래형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시 효과적인 개발방안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