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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음식문화속성 요구분석: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Demand Analysis of Food Culture Attributes to Vitalize Local Food Tourism: Focusing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Other Titles
Demand Analysis of Food Culture Attributes to Vitalize Local Food Tourism: Focusing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Authors
길가영최영민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음식관광; 음식문화; 음식문화속성; 요구분석; 광주광역시; food tourism; food culture; food culture attributions; need analysis; Gwangju metropolitan city
Citation
상품학연구, v.38, no.3, pp 73 - 81
Pages
9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73
End Page
8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391
DOI
10.36345/kacst.2020.38.3.009
ISSN
1226-6132
Abstract
국내외적으로 관광객들의 음식관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특정지역의 음식문화에 대한 요소들은 충분히 정립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광주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자원으로서 음식문화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간 차이규명과 가설검증, 최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해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광주지역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초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음식문화속성의 전통체험성, 지역정체성, 지역특수성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연구가설 모두 채택되었다. 음식문화속성 각 세부항목에 대한 최우선순위결과, 지역특수성의 최우선순위는 “지역만의 특유한 음식 맛 경험” 으로 도출되었다. 지역정체성에서는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브랜드 보유”로 나타났다. 전통체험성은 “계절성을 반영한 음식문화 체험프로그램운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관광자원으로서 음식문화속성의 최우선순위에 해당되는 항목들을 중심으로 광주음식과 관광을 연계한 쿠킹투어(Cooking tour) 관광상품, 지역의 음식문화 이미지화, 브랜드화 작업,‘남도집밥체험’의 음식관광 상품화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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