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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 분석을 통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변별: K-CBCL 소척도를 기준으로Discriminating of ADHD Children with K-CBCL subscales:A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ROC) Analysis

Other Titles
Discriminating of ADHD Children with K-CBCL subscales:A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ROC) Analysis
Authors
이수진오경자하은혜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임상심리학회
Keywords
K-CBCL; ADHD; 주의집중문제; 사회적 미성숙; ROC 분석; 민감도; 특이도; K-CBCL; ADHD; Attention Problems; Social Problems; ROC; sensitivity; specificity; K-CBCL; ADHD; Attention Problems; Social Problems; ROC; sensitivity; specificity
Cita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27, no.1, pp 191 - 207
Pages
17
Journal Tit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91
End Page
20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350
DOI
10.15842/kjcp.2008.27.1.012012
ISSN
2733-45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모가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평가하는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이하 CBCL)의 소척도를 이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진단의 정확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단일 ADHD 집단은 정신과 및 심리 클리닉 관련 기관에 내원한 만 6세에서 11세까지의 아동 432명 중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Statistical Manuals, 제 4판: 이하 DSM-IV)에 의거하여 공존 질환이 없는 118명(남아 99명, 여아 19명)을 선정하였으며 ADHD 집단의 성별 차이를 고려하여 각 연령 별로 대응되는 동수를 비교 집단으로 표집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K-CBCL 소척도 T 점수에 대해 단일변량 및 탐색적 로지스틱 다변량 회귀 분석과 수신기 작동 특성(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이하 ROC)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ADHD 집단과 전체 비교 집단 및 남아 ADHD 집단과 남아 비교 집단에 대해 t test한 결과, 학업수행 소척도를 제외한 모든 K-CBCL 소척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여아 ADHD 집단과 여아 비교 집단에 대해 t test한 결과,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 문제, 공격성, 사회성 소척도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전체 ADHD 집단과 전체 비교 집단을 효과적으로 변별할 수 있는 유의미한 최종 예측 변인은 주의집중 문제와 사회능력 척도의 사회성 소척도로 나타났으며, 남아 ADHD 집단과 남아 비교 집단에서는 주의집중 문제 소척도가, 여아 ADHD 집단과 여아 비교 집단에서는 사회적 미성숙 소척도가 최종 예측 변인으로 추출되었다. 탐색적 로지스틱 회귀 분석에서 구해진 예측 변인을 ROC 분석에 투입한 결과, 남아 ADHD 집단과 남아 비교 집단에서의 주의집중 문제 소척도의 AUC(area under the curve)는 .88, 여아 ADHD 집단과 여아 비교 집단에서의 사회적 미성숙 소척도의 AUC는 .90이었다. 남아 ADHD 변별에는 주의집중 문제 소척도의 56 T점을, 여아 ADHD 변별에는 사회적 미성숙 소척도 56 T점을 제안하였으나, 절단점의 결정은 민감도와 특이도 중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결과를 통해, 정상 비교 집단에서 ADHD 아동을 최대한 선별해내는 도구(screening tool)로서 K-CBCL을 활용하였을 때 그 유용성이 극대화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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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 Eun Hye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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