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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브랜드의 가치, 관계품질, 향후 행동의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 20대 여대생을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Value of Luxury Goods,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Value of Luxury Goods,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uthors
박상일김미정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Luxury Goods; Value of Luxury Goods; Relationship Quality; Behavioral Intention; Female Students; 명품; 명품브랜드의 가치; 관계품질; 향후 행동의도; 여대생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10, no.3, pp 35 - 56
Pages
22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35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09
ISSN
1229-859X
Abstract
국내 명품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12%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최근 20~30대 젊은 층 중에서 20대의 명품 소비가 크게 늘어 이들은 국내 명품시장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명품 관련 문헌조사 결과 소비자의 명품브랜드에 관한 높은 관심과 비교해 국내 연구의 수는 적은 편이고, 대체로 의류나 패션분야에 한정되었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명품소비자들의 명품 구매과정에서의 관여수준은 매우 높고, 이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객과 명품브랜드간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명품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이나 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명품브랜드에 대한 관계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에 명품브랜드의 가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이고, 본 연구에서 선정한 40개 명품브랜드의 구매 경험이 있는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이용하여 명품브랜드의 가치, 관계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간 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정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명품브랜드의 금전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는 만족, 신뢰, 몰입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품질 가치는 만족과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가치는 신뢰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브랜드에 대한 만족, 신뢰, 몰입은 긍정적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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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ang Il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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