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학습과 학습 관심도를 고려한 학습평가시스템An online learning system for evaluating learner's activities and study level
- Other Titles
- An online learning system for evaluating learner's activities and study level
- Authors
- 김혜은; 유석종
- Issue Date
- Nov-2008
- Publisher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Keywords
- CAI(컴퓨터활용교육); WBI(웹기반교육); Behaviorism(행동주의모형); Constructivism(구성주의모형)
- Citation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13, no.6, pp 69 - 76
- Pages
- 8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69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434
- ISSN
- 1598-849X
2383-9945
- Abstract
-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으면서 인간이 원하는 일을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필수적인 매체로 자리 잡고 있다. 교육 분야 역시 정보통신 기술 발달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CAI, 원격강의, e-러닝 등 새로운 분야들이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다. 교육 분야의 발전과는 달리, 학습 평가방법에 있어서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지필시험에 대한 정답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학습활동과정 및 학습자 수준 등에 대한 부분은 반영되지 못하였다. 학습 평가는 학생의 학습능력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맞는 교수법을 사용하거나 새로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기존 학습평가 시스템의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구성주의를 도입하여 학습활동을 평가점수에 반영할 수 있는 웹기반 학습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이해도뿐만 아니라 학습 관심도에 대한 분석 평가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평가방식과 함께 구성주의 학습이론 평가를 도입하기 위하여 교사에 의해 학습평가요소 및 반영비율을 설정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이를 최종 평가점수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공과대학 > 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