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CM의 ESG 경영과 여성 역량 강화: 사회 공헌에 관한 사례 연구Case Study of MCM’s ESG Management and Social Philanthropy for Women Empowerment

Other Titles
Case Study of MCM’s ESG Management and Social Philanthropy for Women Empowerment
Authors
안동휘서용구
Issue Date
Feb-2022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social responsibility; social philanthropy; ESG; Sungjoo Group; Sungjoo Foundation; women empowerment; women leadership; 사회 공헌; ESG; 기업공익재단; 성주그룹; 성주재단; 여성 역량 강화; 여성 리더십
Citation
상품학연구, v.40, no.1, pp 15 - 25
Pages
11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15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896
DOI
10.36345/kacst.2022.40.1.003
ISSN
1226-6132
Abstract
가치 소비와 착한 소비 열풍, ESG, 사회적 책임 투자와 같은 기업 환경 변화와 함께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필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주그룹을 중심으로 기업의 ESG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성주그룹은 글로벌 럭셔리 패션 브랜드 MCM의 인수 이후 14배의 성장률을 보이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해왔다. 이는 뛰어난 여성 리더십의 전형을 보여주는 CEO의 신념, 사회에 봉사하는 기업을 목표로 한 성주그룹의 ESG 경영과 투명성 추구, 윤리경영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성주그룹은 2009년 사회 공헌 활동을 담당하는 재단을 설립해 여성인재 육성, 소외계층 지원, 문화·예술 교육, 네트워킹 등 여성의 권리 향상과 여성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매년 기업 수익의 10%를 성주재단의 사업비로 지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성주그룹과 성주재단의 ESG 경영과 사회 공헌 활동 분석을 통해 한국의 기업이 공익재단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 조직의 ESG경영 문화와 목표 설정, ESG경영과 사회공헌활동의 지속성과 재단의 정체성 확립, 글로벌과 로컬의 균형 있는 사회공헌 전략 등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경상대학 >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Yong Gu photo

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