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M의 ESG 경영과 여성 역량 강화: 사회 공헌에 관한 사례 연구Case Study of MCM’s ESG Management and Social Philanthropy for Women Empowerment
- Other Titles
- Case Study of MCM’s ESG Management and Social Philanthropy for Women Empowerment
- Authors
- 안동휘; 서용구
- Issue Date
- Feb-2022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social responsibility; social philanthropy; ESG; Sungjoo Group; Sungjoo Foundation; women empowerment; women leadership; 사회 공헌; ESG; 기업공익재단; 성주그룹; 성주재단; 여성 역량 강화; 여성 리더십
- Citation
- 상품학연구, v.40, no.1, pp 15 - 25
- Pages
- 11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40
- Number
- 1
- Start Page
- 15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5896
- DOI
- 10.36345/kacst.2022.40.1.003
- ISSN
- 1226-6132
- Abstract
- 가치 소비와 착한 소비 열풍, ESG, 사회적 책임 투자와 같은 기업 환경 변화와 함께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필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주그룹을 중심으로 기업의 ESG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성주그룹은 글로벌 럭셔리 패션 브랜드 MCM의 인수 이후 14배의 성장률을 보이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해왔다. 이는 뛰어난 여성 리더십의 전형을 보여주는 CEO의 신념, 사회에 봉사하는 기업을 목표로 한 성주그룹의 ESG 경영과 투명성 추구, 윤리경영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성주그룹은 2009년 사회 공헌 활동을 담당하는 재단을 설립해 여성인재 육성, 소외계층 지원, 문화·예술 교육, 네트워킹 등 여성의 권리 향상과 여성 인재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매년 기업 수익의 10%를 성주재단의 사업비로 지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성주그룹과 성주재단의 ESG 경영과 사회 공헌 활동 분석을 통해 한국의 기업이 공익재단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 조직의 ESG경영 문화와 목표 설정, ESG경영과 사회공헌활동의 지속성과 재단의 정체성 확립, 글로벌과 로컬의 균형 있는 사회공헌 전략 등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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