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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전이가 한국제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우즈베키스탄 시장을 중심으로-An Effect of Cultural Appropriation on Korean Products Exports - Focus on the Uzbekistan -

Other Titles
An Effect of Cultural Appropriation on Korean Products Exports - Focus on the Uzbekistan -
Authors
서용구배일현안동휘김장현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물류학회
Keywords
문화전이; 한류; 제품수출; 국가태도; 기업태도; 제품태도; 구매의도; 우즈베키스탄; Cultural Appropriation; Korean wave; Product export; Attitude on Nation; Attitude on Company; Attitude on Product; Purchase Intention; Uzbekistan
Citation
물류학회지, v.31, no.6, pp 47 - 55
Pages
9
Journal Title
물류학회지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47
End Page
5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055
DOI
10.17825/klr.2021.31.6.47
ISSN
1598-0111
Abstract
본 연구는 중앙아시아의 실크로드 중심국가인 우즈베키스탄에서의 한류를 통한 문화전이가 제품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즉, 우즈베키스탄 시장에서의 한국 드라마나, K-pop 같은 문화콘텐츠 제품을 통한 높은 문화전이가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우즈베키스탄 시장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려는 기업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에서 수집한 287명의 설문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즈베키스탄인들에게 문화전이가 높을수록 한국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즈베키스탄인들에게문화전이가 높을수록 한국기업에 태도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즈베키스탄인들에게 문화전이가 높을수록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한국제품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쾌락적 제품의 경우 한국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구매의도가높아지지만, 실용적 제품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제품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으로 우즈베키스탄 시장을 공략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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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Yong Gu
경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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