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기 청소년의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이 자아탄력성의 매개를 통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the use of computer & smartphone on learning motivation by mediation of self-resilience in the early adolescence

Other Titles
Effects of the use of computer & smartphone on learning motivation by mediation of self-resilience in the early adolescence
Authors
권선아이수영
Issue Date
May-2018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5, pp 837 - 846
Pages
10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8
Number
5
Start Page
837
End Page
8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6930
DOI
10.35873/ajmahs.2018.8.5.079
ISSN
2383-5281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이 초기 청소년의 1)학습동기와 2)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그리고 이러한 매체의 활용이 3)자아탄력성을 매개를 통하여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도에 시행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6차년도 조사결과 중에서 초등학교 6학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다 집단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때 분석에서 사용된 ‘컴퓨터 사용’ 변인은 ‘학습용 컴퓨터 사용’과 ‘비학습용 컴퓨터 사용’으로 구분하였고, 연구대상은 남 여 학생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학습동기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용 컴퓨터 사용은 초기 청소년의 학습동기와 자아탄력성에 정적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학습용 컴퓨터 사용과 스마트폰 사용은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기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자아탄력성의 매개를 통하여 학습동기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yun, Suna photo

Kyun, Suna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