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단위 학교장의 책무성 기제가 학교 성과에 미치는 영향- TIMSS 2011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Accountability Mechanism on School Outcomes with TIMSS 2011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Accountability Mechanism on School Outcomes with TIMSS 2011
Authors
박소영김지연오은빛정단비김상희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2, no.1, pp 159 - 185
Pages
27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7324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TIMSS 2011 한국 자료 중 중학교 자료를 사용하여 학교장의 내적·외적 책무성 제고 노력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교과 흥미로 측정되는 학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HLM을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교장이 사용한 내적 책무성 기제와 외적 책무성 기제는 학생 및 학교 수준 통제 변수를 추가하였을 때, 수학과 과학 성취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학교 성과의 지표로 사용되었던 교과 흥미는 중학교급에서 수학과 과학에 대해 학교수준 변량이 충분하지 않아 책무성 기제의 영향력을 검증할 수 없었다. 학업성취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른 연구와 유사하게 학교수준 변수보다는 학생수준 변수가 대체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다. 수학과 과학 모두 학생수준에서는 도서보유량, 어머니학력, 교육기대수준, 과목자신감은 학업성취를 정적으로 예측했으며, 학교수준에서는 학교평균 어머니학력만이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미쳤다. 수학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하게 성취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과학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