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과학적 개념 이해수준에 따른 교수학습 방식 탐색: 상업화된 유아과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A study on ways of providing scientific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pending on teachers' scientific knowledge level: Focus on the commercial science programs
- Other Titles
- A study on ways of providing scientific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pending on teachers' scientific knowledge level: Focus on the commercial science programs
- Authors
- 조명아; 윤은주
- Issue Date
- Oct-2012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7, no.5, pp 23 - 46
- Pages
- 24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5
- Start Page
- 23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7568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과학적 개념이해 정도에 따라 유아과학 교수활동이 어떤 양상을 띠는지와 함께 이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학습양상을 심층적으로 살펴본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4명의 유아교사와 교사가 담담하고 있는 82명 유아들이다. 자료 수집은 2009년 3월부터 7월, 2010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37회 교실 참여관찰과 교사․유아들과의 반 구조화된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가 이해 못한 과학적 개념의 교수는 반복설명으로 대치된 과학수업, 단순한 실험활동으로 대치된 과학수업, 유아의 질문에 방임 또는 회피로 대치된 과학수업 등의 양상을 내보였다. 반면에 교사가 이해한 과학적 개념의 교수는 통합교육 내용으로 풀어낸 과학수업, 일상생활과 연계된 과학수업,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과학 수업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의 과학적 개념이해 수준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학습방식은 단순한 용어학습, 활동현상에만 집중된 학습, 오 개념에 머무르는 학습부터 즐기는 과학학습, 선행경험에서 확장된 과학학습, 구체화된 과학학습에 이르기까지 차별된 양상을 나타냈다.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목표로 한 유아과학교육의 첫걸음은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사가 전제될 때 가능해진다는 결과에 따라 이를 위한 유아과학교사교육의 변화에 대한 함의 점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