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초연계의 거시적 이해:교육접근의 공유Sharing an educational approach:In pursuit of experiential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Sharing an educational approach:In pursuit of experiential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Authors
윤은주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9, no.6, pp 5 - 19
Pages
15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5
End Page
1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7988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이 글은 성공적 유초연계를 위한 거시적 차원의 논의를 그 목적으로 한다. 기존 유초연계가 전이 프로그램 개발이나 환경 변경 등 미시적 차원에서 주로 이루어진 반면 목적이나 방향성을 검토하는 거시적 차원의 논의에는 소홀해 온 면이 없지 않다. 그 결과 좋은 프로그램이나 제도조차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왔다. 이 글은 성공적 유초연계의 당면과제이자 전제조건을 거시적 차원에서의 논의로 보고 교육접근 공유를 하나의 해결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논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접근 공유를 통한 유초연계의 중요성을 먼저 살펴볼 것이다. 이어서 현행 교육체제 내에서 교육접근 공유가 가능한지를 2007년 개정 초등 통합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접근 공유를 통한 유초연계방식이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한 제반 여건을 살펴보는 것으로 글을 맺고자 한다. 이런 논의는 원론적 차원으로만 끝나지 않고 현행 유초연계를 실질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한 하나의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Eun Ju photo

Yun, Eun Ju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