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기의 현대적 의미 변화과정 고찰-인쇄술과 대중교육의 맥락에서Evolution of the Modern Idea of Childhood - In the Context of the Invention of Printing Press and Public Education -

Other Titles
Evolution of the Modern Idea of Childhood - In the Context of the Invention of Printing Press and Public Education -
Authors
정선아
Issue Date
Jul-2002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Citation
아동권리연구, v.6, no.2, pp 365 - 384
Pages
20
Journal Title
아동권리연구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365
End Page
38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49306
ISSN
1226-5713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성인과 다르므로 성인과 다르게 취급되어야 한다는 아동기의 현대적 의미가 아동의 변하지 않는 발달특성에 따라 형성되었다기 보다는 아동기를 인식하게 하는 사회․문화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문화적 맥락가운데 인쇄술과 대중교육의 발전이 아동기의 의미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하였다. 인쇄술이 발달되고 문해능력이 중시되면서 대중교육의 필요성은 증대되었고, 아동이 대중교육의 대상이 되면서 아동은 성인과 다르게 대우받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발전은 아동기의 특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고 아동의 특성은 더욱 첨가되었고 아동과 성인이 다르다는 현대적 의미의 아동기는 더욱 강화되었다. 결론적으로 아동기의 현대적 의미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구성된 사회적 구성물이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