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假想現實)의 우리말 뜻매김Defining Virtual Reality in Korean
- Other Titles
- Defining Virtual Reality in Korean
- Authors
- 구연상
- Issue Date
- Apr-2022
- Publisher
- 한국하이데거학회
- Keywords
- gasang[=가상(假想)]; hyeonsil[=현실(現實)]; virtual; reality; ‘as-if reality’[=machi samulsung(마치 사물성)]; 가상(假想); 현실(現實); 버튜얼(virtual); 리얼리티(reality); 사물성(事物性); ‘마치 사물성’
- Citation
- 현대유럽철학연구, no.65, pp.121 - 151
- Journal Title
- 현대유럽철학연구
- Number
- 65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5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346
- DOI
- 10.20974/dasein.2022..65.121
- ISSN
- 2093-4440
- Abstract
- 이 글은 ‘가상현실(假想現實)’과 관련된 우리말 ‘가상(假想)’, ‘현실(現實)’, ‘사물(事物)’과 잉글리시 낱말 ‘버튜얼 리얼리티(Virtual Reality)’ 등의 뜻을 그 유래에서부터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가상현실이라는 현상을 밝게 드러낸 뒤 ‘가상현실’을 ‘마치 사물성’이라는 새로운 갈말로 뜻매김하기 위한 것이다. ‘버튜얼’의 뜻은 가상(假想)보다는 ‘떠오름’이나 ‘빌어옴’에 가깝고, ‘리얼리티’는 레스(res)의 퀄러티(quality)로서 ‘하나의 사물이 어떠한지’를 규정하는 사물성을 말한다. 이 두 낱말이 마치 하나의 복합명사처럼 쓰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자면, ‘버튜얼 리얼리티’는 ‘마치 사물성’으로서 컴퓨팅 시스템과 사람 사이에서 ‘느낌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 그로써 사람이 그 자신에게 ‘떠오른 것들’을 마치 그가 현실의 사물처럼 느끼면서 그것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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