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혁신학교의 운영 현황과 쟁점

Authors
하정윤박소영나민주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Citation
한국교육논총, v.35, no.3, pp 49 - 71
Pages
23
Journal Title
한국교육논총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49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477
ISSN
1598-5830
Abstract
이 연구는 전국단위에서 혁신학교의 운영현황 및 쟁점을 분석하고 향후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관련법령, 통계자료, 시도별 자료 등은 물론, 설문조사 및 면담 결과, 신문기사, 시도의 평가보고서 등을 포괄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볼 때, 혁신학교에서는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이 개선되고, 혁신학교의 구성원들은 협력적인 학교문화가 형성되고 있으며, 학교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으나, 수업방식 및 평가에 대한 불안감, 학교 내 구성원 간 갈등이 남아있고, 학업성취도 및 기초학력 저하, 학교 간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서 혁신학교 운영성과는 아직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혁신학교가 공교육 개혁 성공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당학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이며 창의적인 학교운영이 중요하다. 혁신학교는 교육감이 지정․운영하는 학교이나, 자율학교의 한 유형이므로 교육청 및 교육부 차원에서도 자율학교 제도의 틀 안에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지원 및 발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