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보육교사의 지원경험과 요구Teachers’ Experiences and Needs for Supporting International Kids’ Adaptation to the Childcare Center

Other Titles
Teachers’ Experiences and Needs for Supporting International Kids’ Adaptation to the Childcare Center
Authors
홍예지김유미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인간발달학회
Keywords
외국인 유아; 어린이집; 적응; 지원경험; 지원요구; International kids; childcare center; adaptation; supporting experiences; supporting needs
Citation
인간발달연구, v.30, no.3, pp 185 - 204
Pages
20
Journal Title
인간발달연구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185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569
DOI
10.15284/kjhd.2023.30.3.185
ISSN
1226-4474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의 실제를 살펴보고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대학부설 직장어린이집인 S어린이집의 유아반 담임교사로 외국인 유아 보육경험이 있는 교사 7명을 대상으로 포토보이스방식을 활용하여 총 2회의 포커스 집단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는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지원과정에서 항상 지원이 필요한 요구가 있음을 인식하면서도 어려움과 부담을 느꼈고, 이에 이들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써야한다고 회상하였다. 또한 보육교사는 외국인 유아, 부모와의 소통을 위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으며, 교사의 일관성 있는지원으로 인해 유아는 점차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나아가 교사를 위한 향후 지원 방안으로 외국인 유아를 지도를 위한 부모, 교사용 지침서 개발의 필요성과 각 반에 언어, 관계와 놀이를 지원해줄 수 있는 보조인력의 충분한 지원과 교사의 능력 신장을 위한 지원을 희망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을 지원하는 유아 교사의 경험을 토대로 소극적, 시혜적 관점에서 외국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접근했던 한계를 벗어나, 유아의 주도성과 부모, 보조인력 등 다양한 협력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외국인 유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구체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는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u Mi photo

Kim, Yu Mi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