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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의 권리 이야기Stories of Child Care Teachers’ Rights

Other Titles
Stories of Child Care Teachers’ Rights
Authors
박지은정연아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Childcare teachers; childcare teachers‘ rights; promotion of chidcare teacher’s rights; qualitative study; 어린이집 교사; 교사권리; 권리증진방안; 질적연구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7, no.3, pp 87 - 121
Pages
35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87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1570
DOI
10.22590/ecee.2023.27.3.87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가 교사의 권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고 실질적인 보육교사 권리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어린이집 담임교사 17명 대상으로 2회~4회 면담을 진행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은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며 본래 자신의 역할인지 권리침해인지 구분 짓기 어려워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교육할 권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교육할 권리는 정확하게 명시되고 있지 않아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란 직업을 지속하기 위한 최소한의 근무요건으로 일과 중의 ‘쉼’의 권리, 퇴근 후 업무로부터 ‘로그오프’할 수 있는 권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넷째, 교사들은 실질적으로 권리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권리 보호를 위한 법제화와 같은 실질적인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였으며. 어린이집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해 교사의 권리가 얼마나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진술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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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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