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창의융합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활동의 개발과 적용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on-Face-to-Face Wearable Technology Curriculum Activities: Improving Creative Convergence Learning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on-Face-to-Face Wearable Technology Curriculum Activities: Improving Creative Convergence Learning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Authors
이지선윤은주김민정김혜림임호선김윤미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Keywords
Creative Convergence; College Students; Non-Face-to-Face; Wearable Technology; Curriculum Activities; 창의융합; 대학생;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Citation
문화기술의 융합, v.9, no.1, pp 327 - 338
Pages
12
Journal Title
문화기술의 융합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327
End Page
33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39
DOI
10.17703/JCCT.2023.9.1.327
ISSN
2384-0358
2384-036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과정 활동을 개발 및 적용하여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서울특별시 A대학 16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5개의 사전연구결과들을 토대로 8차시의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교육과정 활동 적용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 및 심층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창의융합 학습역량 사전·사후 검사와 심층 인터뷰는 유의미한 부분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 향상을 위해 개발된 비대면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교육과정 활동의 적용에서 시공간적 비구애성이라는 온라인 학습의 최대 장점과 각 분야 전문교수자들과의 실시간 비대면 질의문답을 통한 상호작용이 주요하게 작용하여 대학생들의 창의융합 학습역량을 향상시켰다. 이 점은 대학교육에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의 확장 가능성과 함께 대학교육의 고질적 병폐인 전공의 벽을 넘어서는 미래지향적 창의융합 인재육성 및 교육과정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뉴테크놀로지 적용에 고심하고 있는 현 대학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사회과학대학 > 소비자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미술대학 > 시각·영상디자인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eong photo

Kim, Min Jeong
사회과학대학 (소비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