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교사의 놀이기록기계-되기Becoming Playdocument-machin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Other Titles
Becoming Playdocument-machin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Authors
박보영정선아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과정학회
Keywords
놀이기록(Play Document); 놀이기록-기계(Playdocument-machine); -되기(Becoming); 영유아교사(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Play Document; Playdocument-machine; Becom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Citation
영유아교육과정연구, v.13, no.1, pp 66 - 101
Pages
36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과정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66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51
ISSN
2233-9159
2765-7337
Abstract
본 연구는 놀이기록을 기계로 사유하며 영유아교사의 놀이기록기계-되기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 ~ 12월까지 영유아교사 2명과 함께 놀이기록을 하고/나누는 과정을 10회 가졌다. 교사들은 놀이기록과 마주치며 놀이기록기계-되기 교사가 되어갔다. 문 교사는 놀이멈추기-기계~놀이사진감각하기-기계~놀이멈추기-기계~가 되어갔다. 놀이기록-기계가 된 문 교사는 보이지 않던 놀이에 눈길을 주고, 아이를 눈으로 듣고, 놀이를 만드는 아이를 보게 되었다. 즉 문 교사는 아이의 놀이(배움)를 세세하게 감각하는 교사가 되어갔다. 허 교사는 틈만들기-기계~이야기쓰기-기계~놀이기록축적-기계~가 되어갔다. 허 교사는 놀이기록-기계가 되어 틈으로 아이와 교사를 이해하고, 아이를 느끼고, 아이의 경험을 생산하기 위한 지원을 실천하였다. 허 교사는 아이의 놀이(배움)를 느끼고, 지원하고, 다시 아이에게 귀 기울이는 교사가 되어갔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가 놀이기록-기계가 되는 것이 곧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임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hun Ah photo

Chung, Sh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