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놀이기록기계-되기Becoming Playdocument-machin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 Other Titles
- Becoming Playdocument-machin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 Authors
- 박보영; 정선아
- Issue Date
- Jan-2023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놀이기록(Play Document); 놀이기록-기계(Playdocument-machine); -되기(Becoming); 영유아교사(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Play Document; Playdocument-machine; Becom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Teacher
- Citation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v.13, no.1, pp 66 - 101
- Pages
- 36
- Journal Title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66
- End Page
- 101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151
- ISSN
- 2233-9159
2765-7337
- Abstract
- 본 연구는 놀이기록을 기계로 사유하며 영유아교사의 놀이기록기계-되기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 ~ 12월까지 영유아교사 2명과 함께 놀이기록을 하고/나누는 과정을 10회 가졌다. 교사들은 놀이기록과 마주치며 놀이기록기계-되기 교사가 되어갔다. 문 교사는 놀이멈추기-기계~놀이사진감각하기-기계~놀이멈추기-기계~가 되어갔다. 놀이기록-기계가 된 문 교사는 보이지 않던 놀이에 눈길을 주고, 아이를 눈으로 듣고, 놀이를 만드는 아이를 보게 되었다. 즉 문 교사는 아이의 놀이(배움)를 세세하게 감각하는 교사가 되어갔다. 허 교사는 틈만들기-기계~이야기쓰기-기계~놀이기록축적-기계~가 되어갔다. 허 교사는 놀이기록-기계가 되어 틈으로 아이와 교사를 이해하고, 아이를 느끼고, 아이의 경험을 생산하기 위한 지원을 실천하였다. 허 교사는 아이의 놀이(배움)를 느끼고, 지원하고, 다시 아이에게 귀 기울이는 교사가 되어갔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가 놀이기록-기계가 되는 것이 곧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것임을 보여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