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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정보학과 융합교육의 방향The Direction of Bioinformatics and Convergence Education

Other Titles
The Direction of Bioinformatics and Convergence Education
Authors
김지현홍병선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글로벌지식융합학회
Keywords
Convergence; Convergence Technology; Biotechnolo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Bioinformatics; Convergence Curriculum; 융합; 융합기술; 바이오기술 및 정보기술; 생물정보학; 융합교육과정
Citation
지식융합연구, v.5, no.1, pp 11 - 25
Pages
15
Journal Title
지식융합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1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687
DOI
10.47636/gkca.2022.5.1.11
ISSN
2734-1801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신융합 기술 분야에서의 동향과 아울러 과학공학 기반 교육문화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려는데 있다. 이에 최근 학문의 화두인 신융합 기술 분야에서의 융복합에 초점을 맞추어 신기술 분야에서의 융합이 갖는 의미와 해석과 함께 융합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논의에서는 융합이 갖는 수렴적 의미를 기반으로 융합기술(convergence technology)에서 NBIC에 주목하였다. 특히, 정보기술과 바이오기술의 융합인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은 생물학, 정보 학, 통계학, 화학, 약학 등의 광범위한 학문으로 이어진 융합기술을 함축한다는 점에서 첨단 융합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 분석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는 정보기술에 대한 과정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하지만 융합기술은 곧 융합교육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상호 보완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융합교육의 방향 역시 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 실질적 적용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현재 국내 대학 교육과정에서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지 않고서는 미래지향적 가치가 확보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융합교육을 위한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체계적이고도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 마련 및 교육환경 조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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