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방법론을 활용한 아동의 고집 인식유형연구The Types of Recognition of Children's Stubbornness

Other Titles
The Types of Recognition of Children's Stubbornness
Authors
조혜진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Children; Stubborn; Subjectivity; Q Methodology; 아동; 고집; 주관성; Q방법론
Citation
코칭연구, v.15, no.1, pp 95 - 113
Pages
19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797
DOI
10.20325/KCA.2022.15.1.95
ISSN
2005-1166
2714-0903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고집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Q 표본은 아동의 고집에 관련된 문헌 고찰, 전문가 및 연구 참여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총 23개의 진술문을 선정하여 44명의 아동에게 Q분포를 분류한 후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QUANL-PC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고집에 관한 인식 유형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유형 1은 ‘긍정적 고집인식형’, 유형 2는 ‘소극적 고집인식형’, 유형 3은 ‘타인의식 고집인식형’, 유형 4는 ‘부정적 고집인식형’으로 유형의 특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동의 고집이 어떤 특성을 갖고 있고 아동 스스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고집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