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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 슈퍼바이저 역량모형 개발 연구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for Music Therapy Supervisor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for Music Therapy Supervisors
Authors
박지선김영신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음악치료학회
Keywords
music therapy supervisor; competency of music therapy supervisor; competency of supervisor; competency model; 음악치료 슈퍼바이저; 음악치료 슈퍼바이저 역량; 슈퍼바이저 역량; 역량모형
Citation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24, no.1, pp 1 - 26
Pages
26
Journal Title
한국음악치료학회지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16
DOI
10.21330/kjmt.2022.24.1.1
ISSN
1598-916X
2671-607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실습 및 인턴 과정을 담당하는 음악치료 슈퍼바이저에게 필요한 역량의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체계적인 역량모형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은 문헌 검토, 숙련된 음악치료 슈퍼바이저와의 심층 면접, 개방형 설문 조사, 그리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역량모형의 초안을 구성한 후,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한 연구 대상은 국내ㆍ외 인증된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임상경험이 있는 음악치료사이면서 음악치료 슈퍼비전을 5년 이상 시행한 음악치료 슈퍼바이저이거나 음악치료사 양성을 담당하는 대학의 교수 또는 교육가 20명이었다. 연구 결과, 3개 역량군, 9개 역량요소, 61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된 음악치료 슈퍼바이저 역량모형이 완성되었다. 3개의 역량군은 이론지식, 직무수행, 그리고 태도 및 자질 역량군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이론지식 역량군은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와 슈퍼비전에 대한 이해, 2개의 역량요소로 구성되었다. 직무수행 역량군은 음악치료 적용 기술, 슈퍼비전 수행 기술, 교육 및 감독, 그리고 평가, 4개의 역량요소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태도 및 자질 역량군은 직업 인성, 전문성 증진 노력, 그리고 윤리적ㆍ법적 소양, 3개의 역량요소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 및 대학원 교육과정 음악치료 슈퍼바이저들의 실제적인 경험을 기초로 하여 합의된 역량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역량지표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역량 강화를 위한 자가 점검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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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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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oung Shin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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