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왜 뉴트로 콘텐츠에 열광하는가? : 미디어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Why are We Enthusiastic about New-Tro Contents? :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Media Content

Other Titles
Why are We Enthusiastic about New-Tro Contents? :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Media Content
Authors
박유란송원숙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New-Tro; Nostalgia; Moderate Incongruity; Purchase Intention; Media Contents Strategy; 뉴트로; 노스탤지어; 중간 불일치 효과; 구매 의도; 미디어 콘텐츠 전략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4, pp 47 - 57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47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1
DOI
10.5392/JKCA.2022.22.04.047
ISSN
1598-4877
2508-6723
Abstract
과거의 익숙함을 활용한 뉴트로가 미디어 콘텐츠 장르의 하나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뉴트로 콘텐츠는 복고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시대 상황에 맞게 변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작물로써,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는 노스탤지어 감성을 소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의 뉴트로 콘텐츠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2020년 12월에 25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이용자들은 아주 새롭거나 너무 익숙한 콘텐츠보다 적당한 새로움이 가미된 콘텐츠를 좋아할수록 뉴트로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낯설지만 공감이 가는 뉴트로 콘텐츠의 인기를 ‘중간 불일치 효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의 직접 경험에서 비롯한 ‘체험적 노스탤지어’와 간접 경험에 의한 ‘대리적 노스탤지어’ 모두 뉴트로 콘텐츠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뉴트로 콘텐츠에 대한 이미지는 뉴트로 콘텐츠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뉴트로 콘텐츠에 대한 태도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뉴트로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함의를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