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성 가상 공간 시대의 새로운 공동체를 재구축하는 놀이 상상력 연구A Study about the Ludic Imagination of Rebuilding a New Community in the era of Non-face-to-face Virtual Space

Other Titles
A Study about the Ludic Imagination of Rebuilding a New Community in the era of Non-face-to-face Virtual Space
Authors
표정옥유웅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Keywords
비대면성; 가상공간; 새로운 공동체; 놀이 상상력; 시뮬라시옹; 하이브리드; 리미널리티; non-face-to-face; virtual space; a new community; simulation; hybrid; liminality
Citation
인간연구, no.46, pp 7 - 35
Pages
29
Journal Title
인간연구
Number
46
Start Page
7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2
DOI
10.21738/JHS.2022.04.46.7
ISSN
1229-6740
Abstract
본 연구는 비대면 시대에 가상 공간에서 우리가 새롭게 공동체를 경험하면서 우리의 인간관계를 재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놀이 상상력을 살펴보고자 했다. 정보와 기술이 결합된 사이버 공간은 우리 사회의 비대면 언택트(Untact)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비대면성이 구축하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은 우리 일상의 놀이 문화를 변화시켰다. 본 논문은 놀이의 어떠한 방법과 철학이 비대면성의 공동체를 구성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비대면 시대의 놀이성을 통해 새로운 공동체를 재구성해 보는 과정으로 세 가지의 놀이의 특성을 살피고자 했다. 첫째, 코로나로 인해 미디어 공간과 현실의 공간이 겹쳐지는 시뮬라시옹 현상에 대한 이해와 놀이 참여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하이브리드 교육의 놀이성과 소통성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았다.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 즉 가상과 물리 공간이 융합된 O2O(Online to Offline) 방식을 하이브리드로 볼 수 있다. 현재의 놀이는 이런 하이브리드 속성을 최대한 잘 활용해야 한다. 셋째, 리미널리티의 공간이 가지는 새로운 공간인 골목 찾기로써 놀이의 공간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놀이 공간의 의미를 살피고 교육에서 이 공간의 놀이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을 시도했다. 현재 비대면 놀이는 그간 놀이가 가졌던 유대감과 소통의 방법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음을 살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yo, Jung Ok photo

Pyo, Jung Ok
기초교양대학 (기초교양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