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 평가도구 개발The Development of a Behavior-based Measurement Tool for Undergraduate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y in Online Learning Situation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a Behavior-based Measurement Tool for Undergraduate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y in Online Learning Situations
Authors
김효진박소영신윤선이유경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의사소통역량; 행동기반 측정도구; 비대면 학습상황; 대학생 역량; communication competency; behavior-based measurement tool; online learning; college students’ competency
Citation
교육학연구, v.60, no.2, pp 201 - 229
Pages
29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60
Number
2
Start Page
201
End Page
229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2823
DOI
10.30916/KERA.60.2.201
ISSN
1225-4150
2713-592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비대면 학습상황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을 평가하는 행동관찰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의사소통역량 관련 검사도구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평가차원과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평가차원은 기능, 태도, 기술, 세 가지로 구성되었다. 평가요소로는 기능 차원에서는 자기의견표현, 타인의견이해, 의사진행이 포함되었고, 태도 차원에서는 적극성, 타인존중, 개방성이 포함되었다. 기술 차원은 기술 요소 하나로 구성되었다. 평가요소 하에 총23개의 행동지표를 개발하고 이 지표를 적용,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간 비대면 형태의 학부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154명의 영상데이터를 수집하였다. 11명의 평가자가 개발된 행동지표를 기반으로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을 평정하고 평가자 간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원채점, 재채점 과정을 거쳐 23개의 행동지표에 대해 기준에 적합한 평가자 간 신뢰도 및 문항내적일관성을 확보하였다. 본 검사도구의 개발은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비대면 상황에서의 의사소통역량을 측정한다는 점, 그리고 행동지표를 기반으로 의사소통역량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교육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문과대학 (교육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