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An Analysis of Teacher 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eacher 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Authors
구은미김광웅
Issue Date
Sep-2005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teacher related variables; 보육 프로그램의 질; 교사관련변인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10, no.3, pp 139 - 157
Pages
19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39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587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과경로를 밝히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67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98명으로, 교사의 일반적 배경 및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교사효능감), 교육관(교사신념, 전문성인식),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 조직헌신도)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직무만족도가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문성인식이 가장 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으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