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정보공시제의 만족도 인식의 영향 요인 분석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awareness of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Services
- Other Titles
-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awareness of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Services
- Authors
- 이석열; 이호섭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교육종합연구원
- Keywords
-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Higher Education in Korea service; influencing factors; satisfaction analysis; willingness to revisit; 대학정보공시제; 대학알리미; 영향요인 분석; 만족도 분석; 재방문 의사
- Citation
- 교육종합연구, v.18, no.1, pp 67 - 86
- Pages
- 20
- Journal Title
- 교육종합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67
- End Page
- 8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5
- DOI
- 10.31352/JER.18.1.67
- ISSN
- 1738-351X
2586-762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대학정보공시의 만족도 인식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9년 대학정보공시 만족도 조사결과 중에서 대학 교직원 1,113명의 만족도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응답자 특성 변수, 대학정보공시제 활용 관련 변수, 만족도 세부 항목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전반적 이용경험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 정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2개의 모형을 설정하고 일반화선형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 이용 경험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는 자료검색 만족도, 모바일 이용 환경 만족도, 지원 서비스 만족도, 정보 충실성 만족도, 정보 신뢰성 만족도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방문 의사 정도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는 교직원 구분, 대학정보공시 사용 주기 등의 응답자 특성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인지 만족도, 접근 용이성 만족도, 지원서비스 만족도, 정보 다양성 만족도, 정보 신뢰성 만족도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을 토대로 대학정보공시제의 만족도 및 사업 효과성 제고를 위한 개선 전략으로 첫째, 공시정보를 취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 전략, 둘째, 지속적인 정보 다양성 확대와 제공 정보의 신뢰성 유지 등으로 서비스 활용 사용자의 긍정적 경험을 확대하는 전략 등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대학 > 기초교양대학 > 기초교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