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Ability on Their Perceived School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Ability on Their Perceived School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 Authors
- 장경문
- Issue Date
- Mar-2005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school stress; social support; self-control ability; school adjustment; school stress; social support; self-control ability; school adjustment; 학교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 통제력; 학교적응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12, no.1, pp 1 - 16
- Pages
- 16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67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둘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은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각각에, 그리고 이 두 변인들 사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학교에서 수집한 자료 총397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을 약 34%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력은 학교적응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도 학교스트레스 보다 약 2배정도 많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수준, 그리고 학교스트레스와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른 학교적응에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학교스트레스가 낮으면서 사회적 지지 또는 자기통제력이 높을 때 가장 높은 적응을 보였으며, 학교스트레스가 높더라도 자기통제력이 높으면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학교스트레스를 더 낮게 지각하였으며 학교적응은 더 높았다. 그러나 자기통제력 수준은 학교스트레스 지각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학교적응에만 차이를 보였다. 즉 자기통제력이 높다고해서 스트레스를 덜 느끼는 것은 아니었으나 자기통제력이 높으면 학교적응은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이들의 학교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간에 매개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스트레스 수준을 낮출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와 함께 학생 개인의 외적 환경으로서의 사회적 지지와 개인 내적 요인으로서의 자기통제력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66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