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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 음악감상이 유아교사의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Relaxing Music Listening on Regulating Negative Emotion and Alleviating Emotional Exhaustion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Relaxing Music Listening on Regulating Negative Emotion and Alleviating Emotional Exhaustion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Authors
박상미황은영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Keywords
relaxing music liste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negative emotional regulation; emotional exhaustion; 이완 음악감상; 유아교사; 부정 정서조절; 정서고갈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16, no.1, pp 1 - 20
Pages
20
Journal Title
예술심리치료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82
DOI
10.32451/KJOAPS.2020.16.1.001
ISSN
1975-759X
Abstract
본 연구는 이완 음악감상이 유아교사의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 충청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60명으로 이 중 통제집단은 31명, 실험집단은 29명으로 임의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은 2주 동안 10회기의 이완 음악감상에 참여하였다. 실험 전과 후에는 정서수준 척도(K-PANAS)와 부정 정서조절 척도(K-DERS)를 이용하여 집단 간 부정 정서조절을, 정서고갈 척도(MBI)를 이용하여 집단 간 정서고갈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수준 점수에 있어 실험집단의 긍정 정서 점수는 유의한 증가를, 부정 정서 점수는 유의한 감소를 보이며,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부정 정서조절 점수에 있어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의 부정 정서조절 점수는 통제집단과 달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정서고갈 점수에 있어 실험집단의 정서고갈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교하여 감소를 보였으나,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완 음악감상이 유아교사의 부정 정서조절과 정서고갈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정서적 지원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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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대학원 > 임상음악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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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Eun Young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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