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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의 논리: 핼 포스터의 초현실주의 분석에서 언캐니와 재현의 역할The Logic of the Uncanny: On the Role of Uncanny and Representation in Hal Foster's Analysis of Surrealism

Other Titles
The Logic of the Uncanny: On the Role of Uncanny and Representation in Hal Foster's Analysis of Surrealism
Authors
이진희이재준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Keywords
초현실주의; 언캐니; 재현; 강박적 반복; 도플갱어; 나르시시즘적 동일시; surrealism; uncanny; representation; compulsive repetition; doppelgänger; narcissistic identification
Citation
횡단인문학, no.14, pp 149 - 174
Pages
26
Journal Title
횡단인문학
Number
14
Start Page
149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569
DOI
10.37123/th.2023.14.149
ISSN
2586-6192
Abstract
핼 포스터는 로잘린드 크라우스의 초현실주의 분석과 기본적인 입장을 공유한다. 그 는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옹호된 글쓰기와 오토마티즘이 회화의 이미지 표현과 부적합하 다는 초현실주의자의 내부 비판에 주목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캐 니(uncanny) 논리를 수용한다. 언캐니는 근원적으로 억압된 것의 우발적인 드러남과 관 련된 존재론적 공황이다. 본 논의는 포스터의 초현실주의 분석에서 도입된 언캐니 논리를 다시 살펴보면서 그 가 미처 분석하지 못한 재현의 문제를 보충하고자 한다. 이는 꿈의 해석을 실현하려는 초현실주의 미술에서 재현과 재현 이미지들이 기본적이며 중요한 표현 방법이었기 때문 이다. 우리는 이러한 논의를 위해서 포스터와 크라우스를 따라 초현실주의 내적 모순을 제시하고, 이 내적 모순의 기본적인 특성이 재현의 문제임을 밝힌다. 그리고 이 재현의 문제가 존재론적으로 자기-정체성의 문제이자 프로이트의 언캐니 분석에서 제시된 나르 시시즘적인 이중과 닮음의 문제로 바라보고 이를 해명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포 스터의 초현실주의 분석에 수용된 언캐니 논리를 재해석하면서 보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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