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궐련형 전자담배의 효과적인 금연캠페인 방안 연구 : 보건학 및 홍보학 분야 전문가 대상 조사를 토대로Exploring Implications for Anti-Smoking Campaigns of Heated Tobacco Products: Based on the Focus Group Interviews of Experts in Health Science and Public Relations

Other Titles
Exploring Implications for Anti-Smoking Campaigns of Heated Tobacco Products: Based on the Focus Group Interviews of Experts in Health Science and Public Relations
Authors
오아름한규훈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궐련형 전자담배; 일반 궐련; 금연캠페인; 금연; 흡연행동; Heated tobacco product; Regular cigarette; Anti-smoking campaign; Quitting smoking; Smoking behavior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6, no.4, pp 120 - 147
Pages
28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20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571
DOI
10.21331/jprapr.2023.16.4.005
ISSN
2005-2618
2713-8305
Abstract
궐련형 전자담배의 보급과 소비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시점에서 담배규제정책과 금연캠페인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금연홍보와 관련된 연구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수행되었으나, 궐련형 전자담배와 같은 신종담배의 등장에 따른 금연캠페인의 개선 방향을 모색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급격히 변화한 국내 담배시장 및 흡연행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금연캠페인의 방향성을 심층적으로 고찰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건학 및 홍보학 분야의 전문가 9명을 대상으로 소그룹 인터뷰 (FGI)를 실시하고 그들의 전문적 의견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궐련형 전자담배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금연캠페인의 주요 타깃 및 소구메시지, 그리고 적합한 매체전략과 캠페인 효과 평가 방안 등 성공적인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금연홍보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의 제공 외에도, 향후 궐련형 전자담배를 비롯한 신종담배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보건학계 및 홍보학계의 관심과 후속연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oo Hoon photo

Han, Kyoo Hoon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