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Test Anxiety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stery Approach Orientation and Academic Adjust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Test Anxiety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stery Approach Orientation and Academic Adjust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 Authors
- 문화진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Academic adjustment; mastery approach orientation; test anxiety; academic procrastination; undergraduate students; 학업 적응; 숙달 접근 지향성; 시험 불안; 학업 지연 행동; 대학생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3, no.4, pp 199 - 218
- Pages
- 20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3
- Number
- 4
- Start Page
- 199
- End Page
- 21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84
- DOI
- 10.34226/gcl.2023.13.4.199
- ISSN
- 2234-7534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의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순차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 접근 지향성이 높을수록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은 감소하고 학업 적응은 증진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시험 불안이 감소하여 학업 적응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학업 지연 행동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학업 지연 행동이 감소하여 학업 적응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숙달 접근 지향성과 학업 적응의 관계에서 시험 불안과 학업 지연 행동의 순차 매개효과가 유의하여, 숙달 접근 지향성이 증가할수록 시험 불안이 감소하고, 감소한 시험 불안이 학업 지연 행동을 적게 하도록 만듦으로 학업 적응을 증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숙달 지향적 교육을 지향함으로써 학업 평가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을 감경하고, 학업적 수행에서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으로 의도적 지연 행동을 감소할 수 있도록 대학생뿐 아니라 대학 환경 또한 변화를 추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