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젝트 활동에서 유아의 연대감(solidarity) 경험 들여다보기Unfolding children’s experiences of solidarity in project work

Other Titles
Unfolding children’s experiences of solidarity in project work
Authors
김현주윤은주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project; solidarity; experience; 프로젝트; 연대감; 경험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8, no.6, pp 127 - 147
Pages
21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127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59696
DOI
10.20437/KOAECE28-6-06
ISSN
1226-8119
2734-0074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젝트 활동에서 유아들이 주체적으로 연대감(solidarity)을 경험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드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시 S구에 위치한 바다 어린이집의 4세 고래반의 구성원이다. 연구 기간은 약 3개월이며, 참여관찰과 비구조적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로젝트의 탐구 과정에서 유아들은 참여할 과제, 시기, 방법 등을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프로젝트라는 공동체에 나름의 방식으로 기여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프로젝트의 표상 활동에서 유아들은 참여자 간 역량의 차이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자원임을 경험하면서 상호 의존하고 결속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셋째, 프로젝트의 토론 활동에서 유아들은 개인의 의견을 드러내고 타인의 것과 서로 연결하면서 프로젝트 내 활동을 발전적으로 수행해나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들이 살아가는 삶 그 자체를 지향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연대감(solidarity)을 경험하는 교육의 장으로서 적절한 교수학습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Eun Ju photo

Yun, Eun Ju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