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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물감 놀이 다시 보기Rethinking Children's Paint Play in Child-Centered & Play-Based Curriculum

Other Titles
Rethinking Children's Paint Play in Child-Centered & Play-Based Curriculum
Authors
서기원김유미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과정학회
Keywords
놀이(play); 물감(painting); 물질(material); 물질성(materiality);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child-centered & play-based curriculum); play; painting; material; materiality; child-centered & play-based curriculum
Citation
영유아교육과정연구, v.14, no.2, pp 21 - 46
Pages
26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과정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21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0050
DOI
10.26834/ksycbc.2024.14.2.21
ISSN
2233-9159
2765-733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와 물감이 얽혀 만들어 내는 상호작용과 의미에 주목하여 유아의 놀이를 다시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물질을 바라보는 기존의 도구적이고 발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유아와 물질 간의 만남을 그대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와 물감이 만나 만들어 내는 모든 과정과 경험에 주목하여 놀이를 사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D어린이집의 4세반에서 4개월간 참여관찰을 통해 자발적 물감 놀이가 발현되는 순간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는 물감의 물질성과 운동성 자체에 집중하여 새롭게 만나고, 감각하고, 반복하고, 차이를 만들고, 조절하고, 소통하고, 관계를 맺었다. 이때 물감은 특정 용도나 활동을 위한 도구가 아닌 능동적이고 힘 있는 존재로 함께 하였다. 놀이의 주체인 유아, 물감, 교사는 서로 얽혀 매 순간 새롭게 흘러가는 놀이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교실에 존재하는 성인의 제한, 전통적이고 구조적인 활동, 발달이나 배움의 결과, 인간중심 사고 등에 머물러 있지 않고, 물질과 유아 간의 자유로운 교류에 온전히 집중하여 놀이를 다시 볼 것을 제안한다.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는 놀이의 세계에서 발생하는 무한한 생성과 감응의 연속을 많은 유아와 교사들이 놓치지 않고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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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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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u Mi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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