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적응적 웹 학습 자료가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Analysis of Effectiveness of Adaptive and Non-Adaptive Web-Based Learning Materia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 Focus on the Korean Language at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Adaptive and Non-Adaptive Web-Based Learning Materials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 Focus on the Korean Language at Elementary School
Authors
양연숙유평준
Issue Date
Aug-2003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16, no.2, pp 443 - 468
Pages
26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43
End Page
46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6292
ISSN
1229-3938
Abstract
본 연구는 웹 기반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서 적응적 웹 기반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능 요소 중 하나만 학습 매체(자료) 적응 기법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웹 기반 학습 자료의 적응성 유무가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검증 결과 웹 학습 자료는 초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나, 자료의 적응성 유무는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학습 만족도와 관련하여서는 적응적 웹 학습 자료는 초등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학습 자료에 대한 만족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웹 기반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적응적 학습 방법을 사용함에 있어 학습 매체 적응 기법은 웹 학습 자료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원격대학원 >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Pyung Jun photo

Yoo, Pyung Jun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