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oor Adolescents's Social Capita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oor Adolescents's Social Capita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신원영; 강현아
- Issue Date
- Jul-2008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Social Capital; Academic Achievement; Poor Adolescents; 사회적 자본; 빈곤 청소년; 학업성취; Social Capital; Academic Achievement; Poor Adolescents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15, no.4, pp 57 - 87
- Pages
- 31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4
- Start Page
- 57
- End Page
- 8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17479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빈곤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있어서 사회적 자본의 유용성 및 효과성에 대해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강서구내 영구임대아파트 단지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며, 빈곤 여부는 저소득층 자녀에게 지원되는 학교급식지원 여부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빈곤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 낮은 학업성취를 나타냈으며 부모의 인적·경제적 자본 역시 불리한 환경에 처해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빈곤 청소년의 불리한 환경을 극복 할 수 있는 기제로 사회적 자본이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일반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보다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양이 높았으며, 특히 가정외 사회적 자본보다 가정내 부모-자녀관계 사회적 자본은 빈곤 청소년의 학업성취를 가장 강력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결론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빈곤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