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관광정보가 문화유산관광지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4대 고궁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Online Tourist Information on Selection of Cultural Heritage Destination: In Four Royal Palaces

Other Titles
The Effect of Online Tourist Information on Selection of Cultural Heritage Destination: In Four Royal Palaces
Authors
최영민홍란지
Issue Date
Dec-2017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고궁; 온라인관광정보; 문화유산관광지; royal palace; online tourist information; cultural heritage destination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7, no.4, pp 9 - 17
Pages
9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9
End Page
1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145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문화유산인 고궁을 방문하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관광정보가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고궁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지만 외래관광객에게 명동이나 동대문시장과 같은 관광지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았고, 고궁의 관광정보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거나 왜곡되는 등의 문제들이 지적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관광정보 속성 전체는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 전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관광정보가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은 덕수궁(β=.615)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창덕궁(β=.607), 경복궁(β=.506), 창경궁(β=.440)의 순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