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물 분석(1985-2018) : 언어 네트워크 분석 적용An analysis of research published in Korean Journal with the theme of ‘education & AI’,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research published in Korean Journal with the theme of ‘education & AI’,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Authors
- 서희정; 권선아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ducation; AI; Keyword analysis; semantic network analysis; 4차 산업혁명; 교육; 인공지능; 키워드분석; 언어네트워크분석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9, no.11, pp 209 - 217
- Pages
- 9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11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17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2736
- DOI
- 10.35873/ajmahs.2019.9.11.020
- ISSN
- 2383-5281
2383-7268
- Abstract
- 2016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기술로 언급되고, 또한 같은해 3월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 이후, 인공지능은 보편적인 일상용어가 되었으며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지난 38년간 국내에서 인공지능과 교육이란 주제로 수행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2016년을 기준으로 교육계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파악하고 그 시사점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등재 및 등재후보학술지에 1980년대부터 발표된 논문의 제목을 수집하여 키워드분석 및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 이전의 교육분야 인공지능 연구는 주로 맞춤형학습시스템 개발 등 인공지능 기술을 학습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2016년 이후의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학습과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하는 고도의 기술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을 교육하기 위해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체계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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