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관광지 매력속성에 따른 베트남인 패키지관광객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The Effects of Destination Attractiveness on Tourist Satisfaction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 on the Vietnamese Package Touris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Destination Attractiveness on Tourist Satisfaction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 on the Vietnamese Package Tourists
Authors
이엔정기은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관광지 매력속성; 관광객 만족도; 행동의도; 베트남 패키지관광객; destination attractiveness; tourist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Vietnamese package tourists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6, no.4, pp 175 - 187
Pages
13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75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155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방문 베트남 패키지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매력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동시에 관광행태에 따른 집단별 관광지 매력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관광만족도 및 행동의도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한국관광지 매력속성별 만족도 7개 요인 중 ‘편의성’, ‘환대·쾌적성’, ‘관광지의 고유성’, ‘지역특색’ 등 4개 요인만이 전반적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러한 4개 요인의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기후’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의 기후조건을 역이용한 다채로운 겨울계절 상품의 개발을 제안한다. 둘째, ‘환대·쾌적성’ 요인의 경우, 방한 베트남 관광객들의 평가에 따르면 한국관광지의 종업원 서비스에 불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현장접점에 있는 직원들에게 베트남 문화 및 역사에 대한 교육의 실시를 제안한다. 셋째, ‘관광지의 고유성’ 요인의 경우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에 대한 베트남관광객의 만족도는 가장 낮았는데, 이의 개선을 위해서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자원과 베트남인들이 선호하는 한류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융합한 상품개발을 제안하고자 한다. 넷째, 전통음식·먹거리 항목으로 구성된 ‘지역특색’ 요인에 대한 베트남관광객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편으로 이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불고기나 갈비, 김치찌개 위주의 획일적 식사제공이 아닌 보다 다양한 한국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겠다. 끝으로, 베트남관광객을 보다 확대 유치하기 위해서는 관광목적 한국방문 베트남관광객들을 위한 비자발급 절차가 간소화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보다 많은 베트남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문화관광외식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Gi Eun photo

Chung, Gi Eun
문과대학 (문화관광외식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