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 대상 광고 리터러시 교육의 탐색적 접근: 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교육의 효과 분석을 토대로An Exploratory Study on Ad Literacy Education Targeting Elementary Students : Based on the Analyses of AIE(advertising-in-education)’s Effects on Attitude toward Advertising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Ad Literacy Education Targeting Elementary Students : Based on the Analyses of AIE(advertising-in-education)’s Effects on Attitude toward Advertising
Authors
김지은한규훈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ad literacy; attitude toward advertising; critical thinking; AIE (advertising-in-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광고 리터러시; 광고태도; 비판적 사고력; 광고활용교육; 초등교육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9, no.4, pp 97 - 113
Pages
17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9
Number
4
Start Page
97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169
DOI
10.21331/jprapr.2016.9.4.004
ISSN
2005-2618
Abstract
광고 리터러시는 현대 사회에서 범람하는 광고를 올바로 해석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특히 인식체계가 미성숙한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통해 함양시켜 주어야 할 소양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거의부재하며, 이에 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광고를 활용한비판적 사고력 교육이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광고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데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측되었고,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광고태도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교육을 광고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가능성 및 교육효과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을대상으로 한 일선 학교에서의 교육을 실행한 후 광고태도 변화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광고 리터러시 교육으로서의 효용성을 검증하였고, 분석 결과에 따른 함의 도출 및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oo Hoon photo

Han, Kyoo Hoon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