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OEM/ODM 산업에서의 한국콜마 성장사례A Case Study on Kolmar Korea Inc. in Cosmetic OEM/ODM Industry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Kolmar Korea Inc. in Cosmetic OEM/ODM Industry
- Authors
- 김희은; 유효상
- Issue Date
- Apr-2016
- Publisher
- 한국경영교육학회
- Keywords
- ODM; 시장 선도적 전략; 기술공유; 융합; 글로벌화 전략; ODM; convergence; globalization; diversification
- Citation
- 경영교육연구, v.31, no.2, pp 249 - 310
- Pages
- 62
- Journal Title
- 경영교육연구
- Volume
- 31
- Number
- 2
- Start Page
- 249
- End Page
- 310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53
- ISSN
- 1598-8651
- Abstract
-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최초의 화장품 OEM 전문업체로 시작하여 세계 화장품 ODM 업계 2위로 도약한 한국콜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시장 선도자의 우위에 관한 연구와 사업 다각화 전략, 그리고 글로벌화 전략 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콜마와 화장품 OEM/ ODM 산업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였고, 한국콜마 윤상현 대표와 실무진들과의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이 기업의 성장을 견인한 전략적 선택과 그 이면의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본 연구를 통해 발견된 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CGMP의 선구적 도입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생산 표준을 확립하여 글로벌 메이저 고객의 확보 및 해외 진출의 기초를 닦았다. 둘째,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으로 화장품 OEM 산업을 ODM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데에 이바지하였다. 셋째, 기술 정보의 공유를 통해 시장의 확대와 후발기업의 동반성장을 도모하였다. 넷째, 혁신적 발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연구의 시사점]한국콜마의 성장전략은 이 기업이 화장품이라는 레드오션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OEM/ODM’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점하였다는 데에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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