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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교차광고의 효과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The Effect and Its Potential Determinants of Cross-Media Advertis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Media

Other Titles
The Effect and Its Potential Determinants of Cross-Media Advertising between Online and Offline Media
Authors
조시내한규훈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교차광고(크로스미디어광고); 디지털미디어; 제품관여도; 성별효과; 광고효과; cross-media advertising; digital media; product involvement; gender effect; advertising effectiveness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4, no.3, pp 105 - 114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05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490
DOI
10.14400/JDC.2016.14.3.105
ISSN
2713-6434
2713-6442
Abstract
미디어환경의 급변에 따라 최근 광고시장에서는 전통매체의 영향력이 점차 감소되고 PC 기반 인터넷, 모바일미디어, 소셜미디어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상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를 전통매체와 결합하여 활용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활동이 가능해 짐으로써 교차광고(또는 크로스미디어광고) 전략이 새로운 마케팅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소구기법으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교차광고의 효과에 있어 제품관여도와 매체간 연계속성, 그리고 성별이 광고 노출 후의 브랜드태도와 행동적 의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설계상으로는 내적 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가상의 제품을 정하고, 제품관여도와 매체간 연계속성이란 두 독립변인을 조작하여 실험광고물을 제작한 후 20~30대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품관여도와 매체간 연계속성의 상호작용이 성별의 조절효과에 따라 브랜드 태도와 행동적 의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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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Kyoo Hoon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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