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반복적인 자기보호가 정서문제에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른 차이The Effects of Repeated Self-care of Children on Their Emotional Problems: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Repeated Self-care of Children on Their Emotional Problems: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Authors
양경해강현아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자기보호; 정서; 정서문제; 잠재성장모형; 다집단분석; KCYPS; self-care; emotional development; latent growth model; multi group analysis; KCYPS
Citation
아동과 권리, v.20, no.1, pp 95 - 118
Pages
24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532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는 학령기 초기(8-10세)동안에 자기보호의 정도가 지속되었거나 혹은 증가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반복적 자기보호 경험이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에 있어 성별에 따른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1 패널 중 1-4차년도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1,390명의 아동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1학년 때 경험한 자기보호는 3년 후 정서문제를 오히려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저학년기간 동안 자기보호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험은 이후 정서문제를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동의 성별에 따른 다집단분석 결과, 자기보호가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남녀 아동에게 상반된 양상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 1학년 시기의 자기보호의 영향으로 4학년 시기 남아의 정서문제는 감소하고, 여아의 정서문제는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1-3학년 동안 반복적 자기보호 경험은 4학년 시기 남아의 정서문제를 증가시키고 여아의 경우는 오히려 감소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반복적 자기보호에 노출되는 취약집단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아동복지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Hyun Ah photo

Kang, Hyun Ah
생활과학대학 (아동복지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