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금연효능감과 프레임이 금연광고 메시지의 설득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흡연기간, 흡연량, 낙관적 편견 등 수용자 특성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Effect of Smoking Cessation Self-efficacy and Message Frame on Persuasion Effect of Smoking Cessation Message: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Message Recipients Such as Smoking Period, Smoking Amount, Optimistic Bia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ffect of Smoking Cessation Self-efficacy and Message Frame on Persuasion Effect of Smoking Cessation Message: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Message Recipients Such as Smoking Period, Smoking Amount, Optimistic Bias
Authors
하지영응웬 탄 마이정만수문장호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Non-smoking Advertising Message; Smoking Cessation Self-efficacy; Message Frame; Smoking Period; Smoking Amount; Optimistic Prejudice; 금연광고 메시지; 금연효능감; 메시지 프레임; 흡연기간; 흡연량; 낙관적 편견
Citation
광고학연구, v.30, no.2, pp.49 - 78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807
DOI
10.14377/KJA.2019.2.28.49
ISSN
1225-0554
Abstract
담배가 끼치는 유해성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남성 흡연율은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고, 여성흡연율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이다. 흡연자들은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에, 금연커뮤니케이션 공익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수용자들을 한 덩어리로 보고 일괄적으로 메시지를 집행한 것도 효과성을 떨어뜨렸던 한 요인이라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흡연기간, 흡연량과 금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금연효능감 및 메시지 프레임이 금연광고태도, 금연태도, 금연의도에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성별과 연령에 따라 흡연기간과 흡연량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차이가 낙관적 편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금연효능감은 금연태도, 금연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금연효능감이 높을수록 높은 금연태도, 금연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메시지 프레임은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흡연기간과 흡연량은 금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흡연기간이 길수록, 흡연량이 많을수록 낮은 금연효능감을 보였다. 성별, 연령, 흡연기간, 흡연량은 낙관적 편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여성인 경우, 연령이 낮은 경우, 흡연기간이 짧은 경우, 흡연량이 적은 경우 낙관적 편견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금연광고 메시지를 집행함에 있어 흡연자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에 일조할 것이며, 흡연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금연광고 메시지를 집행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홍보광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oon, Jang Ho photo

Moon, Jang Ho
사회과학대학 (홍보광고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