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자기배려에 대한 소고: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실행을 중심으로Discussions on Foucault’s Self-Care: Focusing on Early Childhood Teacher’s Curriculum Implementation
- Other Titles
- Discussions on Foucault’s Self-Care: Focusing on Early Childhood Teacher’s Curriculum Implementation
- Authors
- 신은미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 Keywords
- 자기 배려; 자기 테크놀로지; 교사의 주체화; 교육적 기록 작업; 비판적 성찰하기; Foucault`s self-care; Technology of self; teacher`s subjectivation; pedagogical documentation; critical reflective thinking
- Citation
- 교육혁신연구, v.29, no.4, pp 341 - 358
- Pages
- 18
- Journal Title
- 교육혁신연구
- Volume
- 29
- Number
- 4
- Start Page
- 341
- End Page
- 358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895
- DOI
- 10.21024/pnuedi.29.4.201912.341
- ISSN
- 2092-5638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는 푸코의 주체 형성 방식 중 자기배려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유아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실천을 형성하고 변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푸코의 주체형성에 관한 논의 중 후기 저작들을 중심으로 자기배려와 자기 테크놀로지에 대해 검토하고 유아교사의 주체화 및 교육과정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푸코의 자기배려에 따라 교사는 담론-지식 권력에 종속되어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타율적인 주체에서 벗어나 진리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실천하면서 교육과정을 구성해 나가는 자율적인 주체가 되어간다. 이를 위한 자기 테크닉으로 비판적 성찰하기와 교육적 기록작업을 제안하였다. 논의 및 결론: 푸코의 자기배려 논의는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교사의 윤리적인 실천을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며 자기 테크닉들은 윤리적인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실천 전략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주체화를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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