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Multipl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Characte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Other Titles
-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Characte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 Authors
- 정민정; 김유진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한국생활과학회
- Keywords
- 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교사역할수행; 다중매개효과; Character; Teacher-child interaction; Teacher’s efficacy; Teacher’s role performance; Multiple mediating effect
- Citation
- 한국생활과학회지, v.28, no.4, pp 319 - 332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생활과학회지
- Volume
- 28
- Number
- 4
- Start Page
- 319
- End Page
- 332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3963
- DOI
- 10.5934/kjhe.2019.28.4.319
- ISSN
- 1226-0851
2234-3768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매개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과 유아발달에 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중재요인들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87명을 대상으로 인성자기평가, 교사효능감, 교사역할수행,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 인성과 교사역할수행,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역할수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과 교사역할수행의 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교사역할수행은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