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간의 관계: 학습동기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Learning Strategy in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Time and Learning Strategy in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이주영
- Issue Date
- Feb-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self-directed learning time; learning strategy; learning motivation; longitudinal study; Mediating effect; 자기주도학습시간; 학습전략; 학습동기; 종단연구; 매개효과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4, pp 827 - 844
- Pages
- 18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827
- End Page
- 844
- URI
-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036
- DOI
- 10.22251/jlcci.2019.19.4.82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을 토대로 자기주도학습시간을 활성화시키기 위함이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2003~2014년 종단 자료로 중학생 대상 6,685명을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간의 학습동기 매개효과 관계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자기주도학습시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시간이 늘어날수록 학습전략, 학습동기의 상승과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학습시간과 학습전략 간에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간접효과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학습동기가 학습전략에 부적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통합한 분석이 발달에 따른 외재적 동기가 영향을 주었음을 예측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시간 향상과 그 성과에 대하여 확인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의의를 가진다. 추후 자기주도학습시간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변인들 간의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여서, 이 변인들 간의 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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