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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우울 증상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vert Narcissism and Depressive Symptoms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vert Narcissism and Depressive Symptoms
Authors
신보람이소연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교육연구소
Keywords
Covert narcissism; School adjustment; Depressive symptoms; High school student; Mediating effects; 내현적 자기애 성향; 학교생활적응; 우울 증상; 고등학생; 매개효과 검증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4, no.3, pp 331 - 350
Pages
20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331
End Page
350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451
DOI
10.24159/joec.2018.24.3.331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우울 증상의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에 위치한 2개의 고등학교에서 1, 2학년 학생 222명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척도(CNS), 학교생활적응척도, 우울 증상 척도(CES-D)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우울 증상에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은 교우관계와 학교수업을매개로 하여 우울 증상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관계와 학교규칙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교우와의 관계나 학교에서의 학업 활동에 적응하기어려우며, 이로 인해 우울 증상이 높아질 수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는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높은 청소년의 우울증상에 대한 치료적 개입에서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에 대한 차별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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