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바로크 오토마타, 기계, 그리고 역사: <기계 투르크인>과 발터 벤야민의 역사 이해를 중심으로Baroque Automata, Machine, and History: focusing on <Mechanical Turk> and Walter Benjamin’s Understanding of History

Other Titles
Baroque Automata, Machine, and History: focusing on <Mechanical Turk> and Walter Benjamin’s Understanding of History
Authors
이재준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명지대학교(서울캠퍼스)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바로크 오토마타; 자동인형; 기계 투르크인; 볼프강 폰 켐펠렌; 발터 벤야민; 역사 개념; 기계; 알레고리; 바로크 미학; 기술미학; Baroque automata; automaton; Mechanical Turk; Wolfgang von Kempelen; Walter Benjamin; concept of history; machine; allegory; Baroque aesthetics; aesthetics of technology
Citation
인문과학연구논총, v.39, no.3, pp 77 - 102
Pages
26
Journal Title
인문과학연구논총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77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sookmyung.ac.kr/handle/2020.sw.sookmyung/4871
DOI
10.22947/ihmju.2018.39.3.003
ISSN
1225-2360
Abstract
볼프강 폰 켐펠렌의 오토마톤 <기계 투르크인>(1769)은 바로크 시대의 문화적 기술이었다. 그것은 자본의 축적을 위한 과학기술적 대상이었을 뿐만 아니라바로크 군주의 정치권력을 실현하는 장치였다는 점에서 경제 기계이자 정치 기계였다. 발터 벤야민은 그 정치경제 기계를 자신의 역사철학으로 가져와 기술미학으로 확장했다. 그는 역사 개념에 대한 사유 속에서 근대성의 진보 이념을 비판하고 맑시즘과 메시아주의를 통합함으로써 역사적 유물론을 갱신하려 했다. <기계 투르크인>은 ‘역사의 기계’로서 벤야민의 독특한 역사 개념을 정당화하는 개념적 장치로 기능했다. 그것은 18세기에 소멸한 ‘역사의 잔해’였으며 역사의 별자리에서 하나의 별로서 알레고리의 기능을 수행했다. 나아가 언어와 이미지에 묶여있던 알레고리는 미디어 기계의 경우에서처럼 오토마타라는 기계장치로 확장된다. 벤야민의 기술 미학은 과학기술과 문화의 접속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부설연구기관 > 인문학연구소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e Joon photo

Lee, Jae Joon
부설연구기관 (인문학연구소)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